제주도, 한라산 정상서도 '공공 와이파이' 팡팡

박창원 기자 / 기사승인 : 2020-05-25 11:53:58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한라산 정상・윗세오름・성판악 진달래휴게소 와이파이서비스 구축

 

[아시아타임즈=박창원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내달 중 한라산 정상과 윗세오름 휴게소, 성판악 진달래 휴게소에 공공와이파이를 구축해 무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세계자연유산인 한라산국립공원은 사계절 내내 도민과 관광객 들이 많이 찾는 제주도의 상징적인 관광명소이지만, 통신기반 시설이 없는 등 다양한 문제로 와이파이 구축에 어려움이 많았다.

제주도는 통신사와의 협력으로 통신기반시설 인프라를 정비하고 공공 와이파이존을 구축함으로써 한라산을 찾는 등반객들에게 무료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예기치 못한 돌발 안전사고 발생시 신속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이번 사업으로 제주도는 한라산 정상부터 유.도항선, 버스, 해안도로, 도서지역(우도, 추자), 버스, 정류소, 관광명소 등 도내 전 지역을 아우르는 공공와이파이존이 확대되어, 누구나 무료로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됐다. 

또한, 제주 대표적인 관광지인 성산일출봉에 최신 와이파이 기술인 WiFi6를 시범적으로 구축하여 성산일출봉을 찾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초고속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게 된다.

와이파이6(IEEE 802.11ax)는 저전력, 저지연, 초고속통신으로 안정성이 높고, 다양한 IOT 서비스 융합에 강한 차세대 기술 표준으로 최근 상용화가 진행되고 있는 기술이다. 

제주공공와이파이 사업은 2024년까지 6,000개 지점에 설치를 목표로 주요 관광지, 공원 등 도내 전지역에 공공와이파이존을 구축하여, 빅데이터 분석 등 최신 ICT기술을 융합한 제주 스마트시티 인프라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특히, 공공와이파이 인프라 및 부가서비스를 이용한 코로나19 확산 방지 예방수칙 홍보 활동 등 공공와이파이 활용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오늘의 이슈

RELATED ARTICLES

주요기사

+

청년의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