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C 2020] "K-모두스 비벤디 브랜드화가 한국 도약의 발판"… 류재한 인문대학협회장

김영봉 기자 / 기사승인 : 2020-10-22 11:4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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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힘은 국력, 국가 이미지화 필요"
▲ 류재한 전남대 인문대학장이 2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상생룸에서 열린 ‘2020년 아시아타임즈 산업 포럼’에 참석해 ‘포스트 코로나와 K-Modus Vivendi’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아시아타임즈)

 

[아시아타임즈=김영봉 기자] 류재한 전국 국공립대학교 인문대학장 협의회 회장은 코로나19를 기회로 K-모두스 비벤디(Modus Vivendi)를 국가 브랜드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모두스 비벤디는 라틴어로 ‘생활양식’이라는 뜻으로, K방역을 넘어 한국만의 독특한 생활양식(공동체 의식), 즉 K-모두스 비벤디의 브랜드화가 한국 도약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류 회장은 2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아시아타임즈가 개최한 ‘뉴노멀, 위기를 기회로’산업포럼에서 이같이 밝히며 “K-모두스 비벤디를 국가 이미지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K-모두스 비벤디의 브랜드화가 한국 도약의 발판"이라며 백범 김구 선생의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를 예로 들었다.

그는 “백범 김구 선생이 꿈꾸던 국가는 문화의 힘이 있는 나라다. 문화가 모두에게 행복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문화는 국가와 국민을 행복하고 더 나아가 세계평화에 공헌하는 힘을 가졌다고 생각한 김구 선생의 말처럼 문화의 힘은 국력”이라고 설명했다.  

 

▲ '2020 아시아타임즈 산업 포럼'이 22일 오전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상생룸에서 개최했다. '포스트 코로나시대 JUMP UP KOREA를 위한 선결 조건-뉴노멀

 

1997년 외환위기(IFM)만해도 한국의 이미지는 뚜렷하지 않았다. 실제로 프랑스 문명비평가 기 소르망은 한국이 IMF에 봉착한 이유로 문화의 부재, 즉 국가 브랜드의 부재를 꼽았다. 그는 “한국이 강력한 문화적 이미지 없이 몇몇 기업 브랜드와 상품만으로 국가 경제를 지탱해 왔다”고 평가했다.

류 회장은 “국가의 문화적 이미지는 국가 브랜드 소비자의 심상에 확실하게 각인시킬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라며 “문화가 국가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코로나19 시대에)한계를 뛰어 넘는데 일등공신한 것은 바로 시민의식”이라며 “시민은 국가의 주권자임을 자각하고 주권자로서 행동하고 책임지는 사람뿐만 아니라 개인, 세계도 함께 생각하고, 국가에 대한 의무, 개인의 자유, 권리도 함께 중요하기 여기는 사회의 구성원”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새로운 기준’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이전으로 되돌아가기 어렵고, 이전에 당연했던 것이 더 이상 우리 삶의 기준이 될 수 없을 때 새로운 기준(뉴노멀)을 우리가 스스로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류 회장은 “국가 이미지인 K-모두스 비벤디의 브랜드화와 상품화가 필요하다”며 “결국 K-방역, K-culture, K-pop, K-fashion, K-movie, K-food, K-beauty 등은 K-모두스 비벤디의 산물이기 때문”이라고 국가 브랜드화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외국의 국가 이미지 사례를 보면 프랑스의 경우 '패션과 높은 살의 질 추구'가 국가 이미지로, 독일은 고품질과 기술, 이탈리아는 우아한 세련미, 미국은 탁월한 품질과 서비스 등이 국가 브랜드화 및 이미지로 자리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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