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천장' 항공업계, 제주항공 등 LCC 4사 여성임원 '제로'

김영봉 기자 / 기사승인 : 2019-12-06 05: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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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원 수 제주항공 21명, 티웨이항공 17명, 에어부산 11명, 진에어 10명 중 여성임원 단 한명도 없어
LCC업계 "업역이 짧아 여성임원이 없는 것"
대한항공 비롯 6개 항공사 임원 214명 중 여성임원 5명(2.3%)

[아시아타임즈=김영봉 기자] 공시의무가 있는 제주항공을 비롯한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등 저비용항공사(LCC) 에서 여성임원은 단 한명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등 LCC 임원 59명 중 여성임원은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각사 취합)
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과 항공업계에 따르면 올 3분기 기준 제주항공과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등 4개사의 임원은 총 59명이다. 이중 여성임원은 단 한명도 없다.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여직원의 비율이 높은 편인 항공업계의 임원 성비 현주소다.

항공사별로 보면 제주항공은 올 3분기 임원은 21명으로 LCC가운데 가장 많았고, 티웨이항공이 17명, 에어부산이 11명, 진에어가 10명 순이다. 전원 남성 임원들로 구성돼 있다. 

앞서 지난 2017년 말 기준 진에어에서 조현민 부사장이 유일한 여성 임원이었지만, 지난해 물컵사건과 외국국적으로 인한 불법등기이사 재직 문제로 자리에서 물러난 후 이들 항공사의 여성임원은 전무한 상태다.

특히 지난 2007년부터 임원 및 직원현황을 공시한 제주항공의 경우 12년동안 단 한 명의 여성임원도 배출하지 못했다. 지난 2007년 10명의 임원에서 2014년 12명, 2017년 25명, 지난해는 23명 등의 임원이 고위직에 앉았지만, 모두 남성이었다.

진에어는 지난 2017년 한진그룹 총수 일가 조현민 부사장이 마케팅본부총괄을 맡아 임원자리에 앉은 것 빼고는 여성에게 임원의 자리는 내주는 일은 없었다. 이어 티웨이항공과 에어부산도 마찬가지로 여성에게 고위직 기회를 주지는 않았다.
▲ (표=아시아타임즈 김영봉 기자)
다만 LCC가운데서는 실적공시 의무가 없는 이스타항공이 여성임원을 배출한 바 있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2017년 정기인사를 통해 국내 민간항공사 처음으로 승무원출신의 여성객실본부장을 임원으로 승격시켜 화제가 됐다.

항공업계에 여성임원이 없는 이유는 결혼, 육아 등으로 인한 경력단절로 인한 구조적인 문제도 있지만, 남성위주의 경영을 이끌어가는 문화가 존재한다는 시각도 있다. LCC에서는 업역이 짧다는 이유를 댔다.

LCC업계 관계자는 “LCC에서 여성임원이 없는 이유는 업역이 짧기 때문”이라며 “제주항공의 경우 지난 2005년 설립됐고, 진에어도 2008년부터 사업을 시작해 임원자리까지 올라서는 여성이 없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알각에서는 LCC의 말대로 업역이 짧다는 이유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항공사에 여성임원이 없는 이유는 구조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경영진들의 보수적인 성향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LCC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업역이 짧은 것도 하나의 이유겠지만, 보다 근본적인 것은 경영진들이 인사정책에 개방적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등 공시의무가 있는 항공사 중 임원은 214명으로 이중 여성임원은 5명(2.3%)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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