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그랜저-신형 K5로 세단 부흥 마침표

천원기 기자 / 기사승인 : 2019-10-22 05: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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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저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등 이번주 공개
▲ 현대·기아자동차가 내달 그랜저(IG) 부분변경 모델과 신형 K5를 차례로 출시하고 세단 부흥의 마침표를 찍는다. 사진은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를 통해 공개된 그랜저 부분변경 모델. (사진=보배드림)
[아시아타임즈=천원기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내달 그랜저(IG) 부분변경 모델과 신형 K5를 차례로 출시하고 세단 부흥의 마침표를 찍는다.

 

세단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신형 쏘나타의 성공적인 출시로 "잘 만든 차는 성공한다"는 공식을 재확인시켜준 현대·기아차는 그랜저와 신형 K5를 통해 세단의 '르네상스'를 열지 주목된다.

 

2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오는 24일 경기도 화성 남양연구소에서 '그랜저 디자인 프리뷰' 행사를 열고 그랜저 부분변경의 디자인과 신기술을 공개한다. 사전계약은 내달 초, 공식 출시는 같은 달 중순이 될 전망이다.

 

현재 관련 커뮤니티를 통해 공개된 그랜저 부분변경 모델은 '역사상 가장 파격적'이라는 반응이 나올 정도로 중후한 멋을 자랑했던 기존 그랜저의 모습은 전혀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변신했다.

 

전면 그릴은 현대차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인 '센슈어스 스포니티스'가 적용돼 더욱 확장됐으며, 후면의 테일램프 디자인도 미래지향적 모습으로 변경됐다. 그랜저는 현대차의 플래그십 모델인 만큼 이번 부분변경 모델에서는 휠베이스를 늘려 뒷자리 공간도 기존보다 확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내 공간도 메르세데스-벤츠가 선보인 일체인 디지털 계기판이 적용되는 등 확 바뀌었다. 파워트레인은 현대차가 새로 개발한 가솔린 스마트 스트림 2.5리터 엔진을 기본으로 가솔린 3.3리터, 하이브리드 모델로 꾸려진다.

 

우리나라 기준으로 준대형 세단인 그랜저는 2017년 현행 모델이 출시되자마자 월 '1만대 판매 행진'을 이어왔지만, 최근 기아차가 K7의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하면서 판매량이 4800대까지 떨어졌다.

 

이 때문에 전체 자동차 판매가 늘지 않는 상황에서 그랜저 부분변경 출시로 K7의 판매량이 감소하는 이른바 '풍선효과'도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의 선택지가 넓어진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모습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달 사전계약이 시작될 신형 K5를 놓고서는 기아차가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신형 쏘나타와 플랫폼을 공유하는 신형 K5는 '패스트백' 디자인을 통해 쿠페형 세단으로 재탄생한다. 기아차가 K7 부분변경 모델을 통해 선보인 일명 '절취선 테일램프'도 적용된다. 실내외 상당 부분의 디자인에 고성능 모델인 스팅어의 디자인을 채용하기도 했다. 일부 외신에서는 기아차가 신형 K5에 사륜구동시스템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하는 등 쏘나타와 플랫폼을 공유하지만 차별화된 주행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특히 신형 쏘나타에 적용된 신기술이 고스란이 신형 K5에도 적용되지만, 쏘나타와의 판매 간접을 최소화하기 위해 트림을 다르게 구성하는 등 세부적인 마케팅을 위해 내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 현대·기아자동차가 내달 그랜저(IG) 부분변경 모델과 신형 K5를 차례로 출시하고 세단 부흥의 마침표를 찍는다. 사진은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를 통해 공개된 그랜저 부분변경 모델. (사진=보배드림)
▲ 현대·기아자동차가 내달 그랜저(IG) 부분변경 모델과 신형 K5를 차례로 출시하고 세단 부흥의 마침표를 찍는다. 사진은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를 통해 공개된 그랜저 부분변경 모델. (사진=보배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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