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무색‘ 배민 배신...커지는 불매운동+공공 앱 도입 움직임

김영봉 기자 / 기사승인 : 2020-04-07 14:5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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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경기지사 "공공 배달앱 개발 전까지 배달 앱 말고 전화로 주문하자"불매운동 앞장
김경진 의원 "공공 배달앱 개발하는 이재명 지사 적극 지지"
네티즌 "배달앱 시장을 완전 독식하니 오만"비난

[아시아타임즈=김영봉 기자] “이 시국에 의료진처럼 자기 생계, 목숨까지 내놓고 봉사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최소한 힘든 사람들 등골 빼먹으려는 생각은 하질 말아야지, 빨리 공공 배달앱 나와서 배민 아무도 안 쓰길 기원합니다.”(네티즌 yoon****)


사실상 수수료를 인상하는 개편안을 발표해 거센 비판에 직면한 배달의민족(배민)이 사과로 몸을 잔뜩 움츠리고 있는 가운데 네티즌의 날선 비판 후폭풍이 거세다.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라는 케치프레이즈를 달고 소비자의 사랑을 받은 배달의민족이 독일 기업 딜리버리히어로 매각됐고, 여기에 수수료 인상은 없을 것이라는 약속을 스스로 깨려고 하자 소비자는 물론 소상공인들의 배신감은 분노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당장 정치권과 소비자들은 배달의민족에 대한 불매운동과 독과점에 대항할 공공 배달앱을 개발하자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 (사진=배달의민족 제공)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배민의 수수료 개편에 대해 소상공인에 큰 부담이 된다며 △특별법 입법을 통해 서비스 경쟁 촉진 △단기적 ‘착한 소비자 운동’동참을 통해 외식업계 지원 △수수료가 없는 군산시 배달앱 ‘배달의 명수’사례를 지역별 확산 유도 등 3가지를 제시했다.

특히 수원시 더불어민주당 김영진·김승원·백혜련·박광온·김진표 후보 5명은 총선 직후 최대한 신속하게 협력해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공공배달 더불어 앱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 배달의민족의 독점적 지위남용 방지, 배달 앱과 소상공인·자영업자 간의 공정거래 확립, 공공 앱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공공플랫폼 관련 법안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경진 무소속 의원도 이날 배달 공공앱을 개발하겠다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지지하며 독점적 지위에 있는 배민을 공격했다.

김경진 의원은 배민의 새 요금체계에 대해 “전국민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다하는 이 때, 도산의 위기에 놓인 자영업자의 현실을 외면한 채 자신들의 수익 창출에만 열을 올리는 배달앱 운영사의 윤리의식, 경영태도는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저버렸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중개플랫폼 서비스와 수수료를 무작정 시장에만 맡겨둘 것이 아니라 공공의 이익을 위해 공적 영역에서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해졌다”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공공배달앱 개발을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공공앱 개발 전까지 배달 앱 말고 전화로 주문하자며 불매운동에 앞장섰다.

이재명 지사는 “최대한 빨리 공공앱을 개발하겠지만 그 사이에라도 대책을 세워야 겠다”며 “배달 앱이 아닌 전화로 주문하고 점포는 전화주문에 인센티브를 주자는 운동이 시작됐다. “소비자와 국민이 무섭다는 것을 보여달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단순 플랫폼 독점으로 통행세 받는 기업이 인프라 투자자이자 기술문화자산 소유자인 국민을 무시하고 성공할 수 있을까”라며 돈만 밝힌다고 돈을 벌수는 없다. 성공한 기업들이 왜 사회공헌에 윤리경영을 하고 어려운 시기에는 이용료를 깎아주며 공생을 추구하는지 이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사실상 수수료를 인상하는 개편안을 발표해 거센 비판에 직면한 배달의민족(배민)이 사과로 고개를 숙인 가운데 비판의 후폭풍은 잦아들지 않고 있다. 사진은 배달의 민족 수수료 개편 관련 기사에 달린 댓글내용.
네티즌들 가운데서도 배민에 대한 불매운동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네티즌들은 “배민 요기요, 이용금지 시민운동 전개해서 퇴출시키고 공공앱으로 자영업자 돕자(ssog***)”라는 반응에서부터 “배달앱 시장을 완전 독식하니 오만해졌다. 빨리 공공의 앱 만들어 견제해야 한다(wh82****)"등 배민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지난 6일 공식 사과를 통해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하고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즉각 옾느서비스 개선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사과했다.

 

배민은 지난 1일 새로운 요금체계를 발표하면서 기존 정액제에서 주문건수 당 5.8%의 수수료를 받는 정률제를 시행한다고 했다가, 사실상 수수료 인상이라는 소상공인과 정치권의 반발에 6일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예컨대 기존 정액제는 매출 규모와 관계없이 일정금액을 냈지만, 정률제가 적용되면 매출이 높은 가게일수록 수수료 부담이 증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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