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정원, ICT 활용한 공시가격 산정시스템 설명회 개최

이재현 기자 / 기사승인 : 2019-12-08 11:00:02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출입기자 대상 서울 서초동 일대서 현장조사 체험 실시
▲ 한국감정원 CI(사진=한국감정원)
[아시아타임즈=이재현 기자] 한국감정원은 6일 서초동 일대에서 출입기자를 대상으로 한 '부동산공시가격 시스템 설명회 및 현장조사 팸투어'를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국감정원에서 그간 각계 각층에서 제기된 공시가격 산정방식의 불투명성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고자 개최했다.

설명회는 객관적이고 정확한 공시가격 산정을 위해 제공되고 있는 GIS기반 토지특성 자동조사시스템을 시작으로 각 부동산 유형별 조사·산정 시스템 설명 순으로 진행됐다.

토지특성 자동조사시스템은 공간정보기술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해 토지의 경사, 형상, 방위, 도로접면 등을 자동으로 조사하는 시스템으로 공시업무의 효율성은 물론 정확성과 객관성을 동시에 높이는데 활용된다.

부동산 유형별 공시가격의 조사·산정 시스템은 조사자에게 실거래정보, 시세정보, 매물정보, 평가선례 등 다양한 가격 정보 및 가격과 특성에 대한 자동검증 기능이 제공돼 정확하고 균형성 있는 공시가격이 산정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현장조사 팸투어에서는 모바일 현장조사용 앱을 이용해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의 현장조사 체험이 진행됐다. 로그인 후 조사대상 리스트와 위치도, 형상, 용도지역, 기존 조사가격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당일 행사를 주관한 김태훈 공시통계본부장은 "최근 공시가격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과학화 된 공시가격 조사·산정 시스템을 소개는 시간을 가지게 됐다"며 "앞으로도 한국감정원은 최첨단 ICT를 활용하여 정확하고 균형성 있는 공시가격 산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재현 기자
뉴스댓글 >

오늘의 이슈

주요기사

+

청년의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