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LED·나노셀 등 글로벌 '프리미엄 LCD TV' 판 커진다

임재덕 기자 / 기사승인 : 2020-10-23 16:5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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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G 급성장…3년 뒤 LCD TV 5대 중 1대꼴
QLED·나노셀·트릴루미너스 등이 대표작
원가 낮추는 등 주요 제조사 간 경쟁 치열할 듯

[아시아타임즈=임재덕 기자] 글로벌 LCD TV 성장세가 정체된 가운데, WCG(Wide Color Gamut) 기술이 접목된 프리미엄 제품군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런 흐름은 지속돼 3년 뒤 LCD TV 중 WCG가 차지하는 비중이 올해 16%에서 21%(5대 중 1대꼴)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WCG LCD TV' 시장을 두고 삼성전자, LG전자, 소니 등 선도 사업자들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 모델이 글로벌 안전과학회사 UL로부터 '광생물학적 LED 안전성' 검증을 받은 'LG 나노셀 TV'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23일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전 세계 LCD TV 출하량은 올해 2억1226만대에서 2023년 2억1381만대 규모로 소폭(0.73%) 늘어나는 데 그치는 반면, 프리미엄급 제품인 WCG LCD TV는 같은 기간 3369만대에서 4396만대로 30.48%나 급성장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전체 LCD TV 출하량 중 WCG가 차지하는 비중도 이 기간 16%에서 21%까지 높아진다.

WCG는 기존 LCD 패널에서 표현할 수 있는 색 구현 영역을 확대해 자연스럽고 풍부한 색을 표현하는 기술이다. QLED, 나노셀, 트릴루미너스 등이 이 기술을 넣은 대표 제품으로 꼽힌다.

WCG LCD TV 시장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데는 QLED의 역할이 컸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중국 오포와 중소기업 이노스 등도 QLED 진영에 합류하면서, 저가 QLED TV 중심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옴디아에 따르면, 내년에는 200달러대 초저가 QLED TV도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올해 1000달러 이하 저가 QLED TV가 약 45% 비중을 차지하며 저가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 2024년에는 1000달러 이하 저가 모델이 9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QLED TV 시장을 주도하는 삼성전자는 다른 제조업체들에게 퀀텀닷 WCG 기술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나, 지금까지 대형 TV 브랜드 중에서는 유일하게 TCL 만이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 삼성전자가 공개한 신규 TV 광고 연출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다른 WCG 기술을 활용한 TV로는 나노셀(Nanocell) TV가 있으나, 이는 LG만의 독자 기술로 LG전자만 이용하기 때문에 진영 확대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밖에 일본 소니도 트릴루미너스(TRILUMINOS) 기술을 적용한 프리미엄 LCD TV를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LCD TV 시장이 위기에 봉착하면서, 제조사들이 프리미엄 LCD TV 원가를 낮춰 메인스트림 시장을 장악하려는 전략을 펼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 "앞으로도 삼성, LG, 소니 등 주요 TV 업체들의 독자 색재현 기술을 활용한 LCD TV 라인업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에 따라 프리미엄 LCD TV 시장 주도권을 두고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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